목록2025/09/21 (3)
회계 밖 세상

상법상 주식 양도 제한, A to Z 총정리! 권리주, 주권발행 전 주식, 자회사의 모회사 주식 취득 제한 등 복잡한 규정을 이 글 하나로 완벽하게 이해할 수 있습니다.혹시 법인을 설립하거나 주식 투자를 계획하고 계신가요? 주식은 원칙적으로 자유롭게 사고팔 수 있지만, 우리 상법에서는 특정 상황에서 주식의 양도를 제한하고 있답니다. '내 주식을 내 마음대로 못 한다니?' 싶으시죠? 왜 이런 규정이 있는지, 어떤 경우에 해당하는지 궁금하실 텐데요. 복잡하고 어려운 법률 이야기, 제가 오늘 확실하게 정리해 드릴게요! 😊상법이 주식 양도를 제한하는 이유 🏛️상법에서 주식 양도를 제한하는 경우는 크게 세 가지가 있습니다. 바로 ① 권리주의 양도제한, ② 주권발행 전의 주식양도 제한, 그리고 ③ 자회사의 모회..

회사가 발행한 주식을 다시 사들인다? '자기주식'혹시 '자기주식' 또는 '자사주'라는 말을 들어보셨나요? 자기주식이란, 회사가 이미 발행했던 자사의 주식을 다시 사들이는 것을 의미합니다. 과거에는 내부자 거래나 채권자의 이익을 해칠 수 있다는 우려 때문에 상법에서 이를 엄격히 금지했었죠. 하지만 2011년 상법이 개정되면서, 일정한 요건과 절차를 지킨다면 회사가 자기주식을 취득할 수 있도록 길이 열렸습니다. 오늘은 복잡하게 느껴질 수 있는 자기주식 취득에 대해 알기 쉽게 하나씩 파헤쳐 보겠습니다.법이 바뀐 이유는 간단합니다. 회사가 자기주식을 보유하면 시장에 유통되는 주식 수가 줄어들어, 남아있는 주식 1주당 가치가 자연스럽게 올라갑니다. 이는 기존 주주들에게 배당금을 지급하는 것과 비슷한 효과를 주기 ..

주식회사의 주주가 되면 어떤 권리와 의무를 갖게 될까요? 단독주주권과 소수주주권의 차이부터 타인명의 주식인수의 함정까지, 기업 투자와 경영에 꼭 필요한 상법상 주주 관련 핵심 지식을 실무 관점에서 알아보세요!제가 회계법인에서 근무를 하면서 가끔 받았던 질문 중 하나가 바로 "주주가 되면 어떤 권리를 갖게 되나요?"였어요. 특히 스타트업 투자나 지분 투자를 검토하는 분들이 많이 궁금해하시더라고요. 오늘은 상법에서 규정하는 주주의 개념부터 권리와 의무, 그리고 실무에서 자주 발생하는 타인명의 주식인수 문제까지 차근차근 알아보겠습니다! 😊주주란 누구인가요? 🤔주식회사에서 주식을 취득한 사람을 주주라고 해요. 다른 회사 형태(합명회사, 합자회사, 유한회사)에서는 출자자를 '사원'이라고 부르는데, 주식회사에서..